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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인식
인류는 유사이래 자연에 순응하고 이를 극복하면서 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최초의 인류는 자연으로 만들어진 돌다리 또는 쓰러진 나무를 이용하여 계곡이나 하천을 이동하고, 식량 등을 운반하였으나, 통행에 장애가 되는 강, 하천, 계곡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교량이 필요하게 되었다.
인류가 교량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국 우리 일상에서 많이 느끼지 못할지 모르지만, 많은 크고 작은 교량들을 사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량을 설계하거나 시공하는 기술자들에게는 이러한 이론적이고 원론적인 내용을 한 번쯤은 숙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인간들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운반하는 것에 항상 관심을 가져왔다. 초기에는 강가를 중심으로 정착하면서 물이 갖는 지역적인 차단성을 극복하고, 이웃지역과의 연결을 위하여 가급적 수로(바다, 강, 호수 등)을 이용하였으며, 오늘날에도 물건을 운반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배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배에 의한 운송은 원하는 도착지에 따라 제한을 받을 뿐만 아니라, 수로 자체도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육상운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강 및 깊은 협곡을 횡단하는 수단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발상에서 출발하여 쉽고 빠른 육상수송을 위하여 교량을 가설하게 된다.
사실상의 운송과 발전에 의해 필요해진 것이 교량이라는 내용입니다. 크게 보면 쉽고 편한 수단이 발전하게 된다는 사실에 입각한다면 교량이 가설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수로나 배의 운송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규모나 성격에 따라서 육상으로의 수송이 편리하고 빠르기 때문에 교량이 발전할 수 밖에 없다.
교량이란 도로, 철도, 수로 등의 운송로 상에 장애가 되는 하천, 계곡, 강, 호수, 해안, 해협 등을 건너거나, 또 다른 도로, 철도, 가옥, 농경지, 시가지 등을 통과할 목적으로 건설되는 구조물을 총칭할 수 있다. 교량은 도로, 철도의 계획노선상의 장애물을 통과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으나, 인간의 생활이 풍족하여지면서 교량은 단순한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만 갖는 것이 아니라, 인류환경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학과 예술작품의 대상이 되었고, 한 도시의 대표적인 상징물로서 문화유산이며, 아름다운 조형물로서 심미적, 환경적인 면에서도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이 교량을 똑같이 보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교량의 큰 의미에서의 정의에서 우리 삶에 차지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교량을 설계하고 해당 분야에 종사를 하고 있다보면 상당히 당연하게 느껴지는 교량의 의미들을 일반인들은 상당히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만큼 대교와 같은 경우 사회적, 환경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의미가 크다는 것을 한참에서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교량에 대한 연구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인이 된다. 일반 시민들은 교량을 이용하고, 엔지니어는 교량을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한다. 그러나 한 순간에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고도의 공학적 전문지식, 경험, 기예를 필요로 한다. 다시 말하면 교량의 형식선정, 작용하중의 해석, 상세해석, 시공, 유지관리 등의 과정에서 교량기술자들은 고도의 기술, 경험 및 기예를 필요로 하고, 첨단 구조공학에 바탕을 둔 설계, 해석, 분석이론과 설계, 시공 실무가 필요하게 된다.
상당히 총괄적인 의미에서 '교량의 인식'에 대한 맺음말입니다. 일반인과 엔지니어들이 교량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일깨워 줄 수 있는 말로써 가름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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