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교
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 5 인용)
(1) 슬래브교(Slab Bridge)
슬래브교는 가장 단순한 형식으로서 폭이 넓고 1매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형식은 다른 형식에 비하여 구조높이가 낮고 시공성이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자중이 커서 20m 이하의 짧은 지간 교량에 채용된다. 도로의 하천교, 고가교 등에 다수가 채용됐으며, 슬래브교의 단면형상으로는 속찬슬래브교, 속빈슬래브교로 분류하고 슬래브교의 구조형식으로는 단순슬래브, 연속슬래브, 라멘식 슬래브 등이 있다.
도로교의 경우에는 주행성, 내진성을 중요시하여 연속 슬래브 및 연속라멘식 슬래브교(교각을 Hinge 결합하는 형식과 강결하는 형식의 2종류가 있다)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설명이지만 체크할 포인트 많다.
1) 슬래브교(Slab Bridge) 무엇인가?
2) 단면형상별 분류 : 속찬슬래브교, 속빈슬래브교
3) 구조형식별 분류 : 단순슬래브, 연속슬래브, 라멘식 슬래브
4) 연속슬래브, 연속라멘식 슬래브, Hinge(정의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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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 5~6 인용)
(2) 거더교 (Girder Bridge)
거더교의 단면형상은 T-형 단면과 상자형 단면이 있다. 그의 단면구성은 Flange와 Web으로 되어 있으며 거더의 기능과 바닥판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상자형 단면(Box단면)은 Gerber거더의 중간지점 및 비교적 긴 지간의 연속교에 채용하고 있다. 실제 적용지간은 표(책에 기록된 표)에 있으며 RC거더교는 최근 도로교에서는 적용하는 경우가 적다.
표의 내용 간략 설명
T-형거더교의 적용지간 (통상) : 10-20m 표현
박스거더교의 적용지간 (통상) : 20-45m 표현
1) 거더교 (Girder Bridge) 무엇인가? 설명할 수 있을 정도 수준 필요
2) T-형단면, Box단면 - 한번 그려서 설명할 수 있도록
3) Flange, Web 기억, 거더의 기능, 바닥판의 기능 설명가능한가?
4) 실제 T-형거더교/박스거더교의 적용지간 기억 (언제든 갠토가 가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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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 6 인용)
(3) 라멘교 (Rahamen-Bridge)
라멘교는 보(슬래브, 거더)와 교각을 일체적으로 거동하도록 한 구조로서 온도변화, 건조수축, 지점이동 등의 부정정력이 발생하며, 그의 영향이 크지 않은 경우나 지진력이 각 교각에 분산되도록 되어 경제적이다. 기초 변위의 영향을 무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의 영향을 고려한 구조해석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내용을 두리 뭉실하게 서술
1) 온도변화, 건조수축, 지점이동 하중 설명가능?
2) 부정정력 설명가능?
3) 지지력 설명
4) 기초변위 영향 무시하지 않고 구조해석? 어떻게?
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 6 인용)
(4) 아치교 (Arch Bridge)
아치교는 오래 전부터 시공되어 왔으며, 압축에 강한 콘크리트를 적용한 가장 합리적인 교량형식이다. 한편, 아치기초에 큰 축력이 작용하며 타형식보다는 견고한 지지층이 필요하게 된다. 아치교의 시공은 과거에는 고정동바리공법에 의해 시행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cantilever 가설공법을 이용하여 장대지간의 아치교를 시공하고 있는 실정이며, 로아링공법으로는 중지간 정도의 아치교를 시공하는 등 다양한 시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도로의 고가교에서는 교각을 가진 다 경간 아치교를 시공하고 있으며 시공법, 구조형식을 다양화를 도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1) 강한압축을 견디는 콘크리트의 합리적 교량형식 = 아치교 (기억)
2) 아치교 기초 = 축력 큼 = 견고한 지지층 필요 (기억=상식화)
3) 동바리 공법 = 고정동바리공법 설명, cantilever 가설공법 설명
4) 중지간교량/ 장대지간교량 = 수치로 설명가능?
5) 고가교+교각 = 다경간 아치교 -> 시공법, 구조형식, 해석 (Review 필요)
이상 철근콘크리트교에서 알아야 할 내용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현재 모르는 내용도 설명하고 기술해야 할 내용도 많지만, 흝고 지나가는 입장에서
기술만 우선 진행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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