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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설계

[교량공부] 콘크리트교_교량형식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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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형식

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5 인용)

콘크리트교는 설계하중이 작용할 때 콘크리트의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개선하는 정도에 따라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교 : R.C교),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교 : P.S.C교), 및 RC교와 PSC교의 중간적인 특성을 가진 PRC교(Partial Prestressed Concrete교 : PRC교)라고 부르며, 그에 따라 분류한다.

1) 균열 - 콘크리트교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

2) 설계하중 - 중요한 설계인자

3) 교량의 분류

   분류인자 :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개선하는 정도

   - 철근콘크리트교 (Reinforced Concrete교 : RC교)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Prestressed Concrete교 : P.S.C교)

   - PRC교 (Partial Prestressed Concrete교 : P.R.C교)

기억할 Word.... RC교, P.S.C교, P.R.C교, 균열

본문 : 새로운 구성 교량계획과 설계 No.2 (page.5 인용)

철근콘크리트교는 20m 정도 이하의 소교량 및 콘크리트의 재료특성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여 설계/시공한 아치교가 많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는 도로교-철도교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구조로 정착되었고 각종 구조형식의 교량이 다양한 시공법에 의해 많은 교량이 가설되고 있다.

PRC교는 RC교 및 PSC교에 비하여 그의 역사가 짧고 설계방법이 허용응력설계법에서 한계상태설계법으로 이행되어지고 있는 범용적인 구조라 할 수 있다. 균열의 특성의 개선도에 따라 분류와는 다른 점이 있으나 콘크리트와 강재의 특성을 이용한 복합교가 최근에 교량 설계/시공하는데 많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1) 철근콘크리트교(순수) = 20m이하

2) PRC교의 존재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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