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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설계

[설계도면] 대도물산의 교각세굴방지공 표준도 G-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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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업무를 진행하다보니, 교각의 세굴방지공에 대한 정보를 갖게 되었고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세굴방지공의 사전적의미

세굴방지공(scour protection, 洗堀防止工)

파도나 물의 흐름에 의해 물가 구조물의 지반이 깎여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범포, 아스팔트 매트, 비닐매트나 콜트리트 블록이 쓰입니다.

 

세굴방지공

다리 교각 보호목적으로 시공한 세굴방지공 사각형 시공사례입니다.

blog.naver.com

실제로 블로그들 중에 시공을 하신 분들의 실제 시공사진들이 즐비하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보유하고 있는 표준도가 대도산업이라는 곳의 제품에 대한 표준도입니다. 캐드파일로는 공유할 수는 없지만, 자료서 공유하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약 문제가 된다면 댓글 남기면 삭제조치하겠습니다. 

구 분 중 량 적용공사
G-3 블록 (옹벽축조용) 1.0ton ~ 4.0ton 기존철도의 옹벽축조공, 항만/방파제의 사석피복공
G-3E 블록 (피복, 적층용) 0.5ton ~ 8.0ton 세굴방지공, 바닥다짐공, 낙차공, 사방댐, 사석피복공
G-3E 블록 일면돌기형 1.7ton 세굴방지공, 하상보호공, 바닥다짐공, 어장진입로
G-2 블록 (적층용) 2.0ton ~ 6.0ton 해안의 돌출제, 이안제

홈페이지 : www.ddms.co.kr  

 

대도물산 주식회사 홈페이지

 

www.ddms.co.kr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상당히 다양한 콘크리트 블록의 제품들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형태의 블록들이 다양한 곳에서 설치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량의 세굴방지공

이중에서 보유한 자료의 정보는 '교량의 세굴방지공'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부세굴을 해결할 수 있는 시공방법으로서 G-3E블록을 U볼트로 연결 매트화하여 달아올림틀을 이용한 수중설치(5m~30m까지)가 용이하며 설치 후 블록 개체가 자중에 의해 굴요성이 작용되므로 선단부와 후미부가 세굴에 의해 안정적인 각도로 숙여지며 2~3회 홍수를 거치면서 블록틈새에 골재 등이 끼여서 구갑화 현상에 의해 안정적인 세굴방지기반이 구축되어 국부세굴을 방지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미국, 일본 특허 획득 공법)

블트매트(9~12개=1매트) 중량 18~24톤의 수중포설시공으로 수류에 안전합니다. 건천의 경우 모든 블록이 일체로 연결된 1개의 매트로 시공됩니다. 

설명상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시공과 효과가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교각 세굴방지공 표준도

보는 것처럼 도면상에 계산에 의해 포설범위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세굴방지블록의 설치합니다. 1개의 교각에 17.3m x 11.0m의 광범위한 매트가 설치가 되는 것입니다. 종단이나 횡단상으로도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확보한 모습입니다. 원형 교각과 매트사이에는 돌채움을 통해서 보강을 할뿐만아니라 G-3E 0.5ton형의 블록을 보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느낌과 상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도물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도물산 환경토목관련 제품자료

http://ddms.co.kr/download.htm 

 

설계자료.

기어형 블록의 수리학적 특성분석을 위한       실험연구 보고서(연세대 수공학 연구실) - HWP

ddm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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