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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설계

[설계자료] 전단열결재 스터드 설계최적화 방안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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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전에 올린 자료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전단연결재 스터드 설계최적화 방안검토

1. 스터드 직경은 구조적 안정성에 문제가 없고 공사비, 시공성 측면에서도 유리하여 D25mm를 적용

2. 스터드 최대 배치간격(교축방향)

 1) 단순교
    지점부는 구조계산에 의거 배치간격을 산정하고 중앙부는 대부분 500mm적용 (600mm까지 적용)

 2) 연속교
    지점부(내부포함)는 대부분 125mm 적용 (구조계산을 통하여 배치간격을 최대한 확대적용)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2008년 자료

전단연결재설계최적화방안_3.pdf
0.96MB

전단연결재(스터드)란 무엇인가?

교량바닥판에서 강재거더로 수평전단력이 전달될 때 충분한 내하력을 가짐과 동시에 바닥판이 들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머리와 줄기를 가지는 스터드(stud)를 사용한다.

전단연결재(스터드)의 검토목적

콘크리트 바닥판과 합성작용을 위한 강합성 교량의 전단연결재인 스터드의 직경과 배치간격을 최적화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대상교량 : Steel Box Girder교, 소수주형교, 개구제형교, PCT거더교 등)

전단연결재(스터드)의 현황

1) 설계기준

도로교설계기준(2005), 강도로교 상세부 설계지침(2006)
- 스터드 줄기지름 : 19, 22, 25mm 적용
- 스터드 배치간격 : 바닥판 두께의 3배, 600mm 이하

2) 현설계

- 도로교 설계기준(2005년), 강도로교 상세부지침(2006년)상 스터드 직경을 D25mm까지 적용할 수 있으나, 대부분 D22mm를 적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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